■ 다락방 ■/☜ 우㉿표 ☞

[스크랩] Re: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우표??

구름에 달 가듯이 2007. 10. 31. 14:53


우리가 즐겨 수집하고 있는 우표는1840년 5월 6일 근대우편의 아버지라고 불리우는 영국의 교육자 출신인 로랜드 힐(Rowland Hill, 1795 - 1879)에 의하여 최초로 탄생되었다.

우편의 증지로 사용되기 시작한 우표가 탄생되기까지는 여러 가지 우여곡절을 겪어야 했다.

우표가 탄생하기 전에도 편지를 받는 사람이 우편요금을 낸다든가 공식, 비공식으로 우편증지가 사용되었지만 그때는 편지를 받는 사람이 우편요금을 낸다든가, 또 거리별로 무게별로 달랐기 때문에 몹시 번거롭고 복잡하여 그리 효과적이지 못하였다.

우편을 이용하는 많은 사람들의 진정과 건의가 잇따르자 영국의 의회에서는 이를 받아들여 1835년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기에 이르렀고 많은 보고서를 제출받았지만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었다.

드디어 1837년 로랜드 힐의 "우편제도의 개혁 - 그 중요서와 실효성"이라는 논문이 발표되어 각계의 호응을 얻게 되었다.

그 논문의 주요내용은
첫째 - 편지를 받는 사람이 내던 요금을 보내는 사람이 낼 것
둘째 - 거리에 상관없이 요금을 낼 것
셋째 - 미리 지급한 것임을 증명하는 증지를 만들 것
넷째 - 특권 계급층의 무료 사용을 폐지할 것 등이었다.

이러한 로랜드 힐의 제안은 1839년 영국 의회에서 채택된 후 빅토리아 여왕의 서명을 받아 1840년 1월 1일부터 정식발효되었다.

한편 인쇄업을 하고 있던 제임스 찰머즈(James Chalmers)씨가 붙이는 식의 우표를 제안한 것이 로랜드 힐에 의해 받아 들여진 후 영국의 우정성은 우표의 디자인을 공개 현상모집을 하였으나 만조할 만한 작품이 없어 고심 끝에 윌리엄 와이언(William Wyon)이 영국여왕 즉위식 때 만든 메달을 소재로 하여 디자인하였고 베이콘사여 인쇄를 맡겨 흑색의 1페니 우표가 1840년 5월 6일 최초로 탄생되었다.


우리나라 우표는 세계최초의 우표가 탄생된 지 44년 후인 1884년 11월 18일 홍영식에 의하여 탄생되었다.

일찍 개화의 눈을 뜬 홍영식은 신사유람단의 일원으로 일본, 미국등지의 근대 문물제도를 돌아 본 뒤 고종황제에게 우편제도의 필요성을 상소하였고 김옥균, 박영효와는 한성순보를 발행해서 우편제도의 실현을 위해 백방으로 힘쓰며 분위기를 고조시켜 나갔다.

이와 같은 노력으로 1884년 4월 22일 고종황제는 당시 병조참판 이었던 홍영식을 우정총판에 임명하고 우편제도의 창설을 칙명으로 내렸다.

이때부터 근대 우정 제도가 개설되면서부터 새로운 우정 제도에 따라 우표가 처음으로 발행되어 오늘날의 우정 제도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때에 사용한 우리나라 최초의 우표 5종 (5문, 10문, 25문, 50, 100문)을 국내 인쇄 사정이 나빠서 부득이 일본 정부 대장성 인쇄국에 의뢰하고 우정총국 개국과 동시에 판매하기로 하였고, 우정총국 개국일 까지 5문과 10문만이 도착했습니다.

그러나 이들 우표 중 5문과 10문이 최초로 우정 업무가 개시된 현재의 서울과 인천 간에 발송된 우편물에 사용되었을 뿐 나머지 25문, 50문 100문 갑신정변이 일어난 12월 4일까지 도착이 안되어 사용하지 못하고 말았다.
출처 : 무한공간
글쓴이 : 05년1학기초급초등1반최성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