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악방 ■/■ POP ... artist

Michael Jackson ... 1

구름에 달 가듯이 2011. 5. 25. 15:57

 
 
 
 
 
::::  팝의 황제 / Michael Jackson  ::::
   1989년 5월 1일 캘리포니아 경찰은 수상한 사람이 나타났다는 종업원의

신고를 받고 어떤 보석 가게에 출동했다. 알고보니 그 수상한 사람은 변장을 하고

쇼핑 하러 온 수퍼 스타 마이클 잭슨이었다.

   1958년 8월 29일, 미국 인디애너에서 조셉(Joseph)과 캐더린 잭슨(Katherine Jackson)을 부모로 하여 9남매 중 다섯 째로 태어난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은 어린 시절부터 음악에 대한 천재성을 보여주었었는데, 잭키(Jackie), 티토(Tito), 맬런(Marlon), 저메인(Jermaine) 등 다른 네 형제들과 함께 1966년 아버지 조의 기획으로 "잭슨 파이브"(Jackson 5) 에 가입하면서 음악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정확히 말하면 잭슨 파이브는 마이클 잭슨을 중심으로 한 보컬 앙상블에 가까왔다. 당시 11살의 어린 나이로 형들과 연주 활동을 하면서도 대중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던 마이클 잭슨은, 십 수년이 지난 성년이 되어서도 팝계에 화제를 몰고 다니는 수퍼 스타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고향인 인디아나에서의 명성으로 "다이아나 로스"(Diana Ross)의 소개를 받고 『모타운』 레코드사와 계약을 맺은 잭슨 파이브는 공식적인 데뷔 앨범을 서둘러 발매했고 여기서 무려 4곡이 차트 No.1을 기록하면서 『모타운』이 보유한 최고 거물급 팝 그룹으로 부상했다. 하지만 1972년 『모타운』이 마이클과 저메인을 모두 솔로로 독립시키려고 하면서 그룹으로서의 활동은 조금씩 엷어지기 시작했고 급기야 1975년 "저메인 잭슨"(Jermaine Jackson)을 제외한 나머지 멤버들은 "잭슨스"(Jacksons)라는 이름으로 "에픽"(Epic) 사에 안착한다.
   한편 변성기로 접어들면서 다이아나 로스의 솔로 전향 권유에 고무된 마이클 잭슨은 독립을 선언했고 명 프로듀서이자 뮤지션인 "퀸시 존스"(Quincy Jones), "스티브 포카로"(Steve Pocaro), "래리 칼튼"(Larry Calton), "데이빗 포스터"(David Foster), "폴 매카트니"(Paul McCartney), "스티비 원더"(Stevie Wonder)까지 거물급 뮤지션들의 도움을 받은 그의 데뷔 작품 [Off The Wall]은 미국 내에서만 800만장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그래미상을 수상했다.
   1981년, "잭슨스"(잭슨 화이브에서 개명) 해산설이 한창일 때, 마이클 잭슨은 런던에 있는 폴 메카트니의 집에서 머무를 기회가 있었다. 폴 메카트니와 함께 지내면서 작곡에 대한 아우트 라인을 이수받았던 마이클은 1982년에 발표했던 그의 여섯번째의 솔로 앨범인 「Thriller」에서는 변화된 마이클의 음악성을 발휘하였다. 또한 퀸시 존스의 도움도 받았던 이 앨범은 5천만장이라는 경이로운 판매 실적을 거두면서 전세계적인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이 앨범에 수록되어 히트 싱글이 되었던 <The Girl Is Mine> , <Wanna Be Startin' Somethin'>, <Beat It>, <Billie Jean> 등의 곡에서는 그의 능숙한 작곡 솜씨도 엿볼 수 있었다. 또한 <The Girl Is Mine>은 폴 메카트니와 함께 만든 작품으로 재치있는 내용을 담고 있어 상업적으로 성공하기에 충분한 곡이었다. 또한 앨범 「Thriller」 제작에는 Toto(토토)의 맴버 모두가 세션을 맡아 주어, 이 앨범을 성공으로 이끌게 하는 데 큰 힘이 되었다.
   당시 MTV의 부상과 더불어 그의 "브레이크 댄스"(Break Dance)와 특히 뒤로 걸어가는 "문워크"(Moonwalk) 는 전 세계의 춤꾼들을 긴장시켰다. 1985년에는 아프리카 난민들을 돕기 위한 "USA For Africa"에 참가하기도 했다.
   다음 작품 [Bad] 역시 놀라운 판매고를 기록했지만 전작의 성과가 워낙 엄청나 예전보다 못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1988년에는 영화 『문워커"Moonwalker"』를 만드는 등 점차 스스로를 신화화하려는 시도가 고개를 들기도 했다.
   1991년 퀸시 존스와 결별한 이후 4년만의 신작 [Dangerous]가 발표되었다. 이번에도 첫 싱글 'Black Or White'는 그래픽 효과가 절묘했던 뮤직 비디오의 도움을 받아 단숨에 차트 정상에 올랐고 이후에도 여러 개의 싱글들이 차트 상위권에 올랐다. 더블로 발매되었던 이 앨범 역시 2850만장이라는 천문학적인 판매고를 기록하며 그의 인기를 다시 확인시켜 주었다.
   미국 인디 음악들이 수면으로 떠오른 얼터너티브 폭발의 1993년. 마이클 잭슨은 어린이 성 추문 사건으로 이미지를 실추당했다. 어린이를 위한 "Heal The World" 재단을 설립한 시기와 맞물려 있어 충격은 더욱 컸다. 또 "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ey)의 딸 "리사 마리 프레슬리"(Lisa Mari Presley)와 갑작스럽게 결혼을 발표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이혼 발표를 하고 또 그의 각종 기행에 대한 이야기들이 고개를 쳐들면서 마이클 잭슨은 어린이를 사랑하는 위대한 팝의 황제에서 갑자기 이중적이고 가식적이며 우스꽝스런 캐릭터로 전락하고 말았다.
   1995년 6월 마이클은 베스트 트랙들과 신곡을 모은 [History]를 발표했고 1997년 여름에는 또 [History]의 리믹스 앨범인 [Blood on The Dance Floor]를 발매했다. 그리고 2001년 10년만의 정규 스튜디오 앨범 [Invincible]을 내놓으며 음악계에 복귀했다
 
 
 
 
 
 

 

 

 

 

'■ 음악방 ■ > ■ POP ... artist' 카테고리의 다른 글

King Crimson ...   (0) 2011.05.25
Led Zeppelin ...   (0) 2011.05.25
Michael Jackson ... 2   (0) 2011.05.25
Santana ...  (0) 2011.05.25
Elvis Presly ...   (0) 2011.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