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락방 ■/☜ 맛동산 ☞

* 매콤달콤 찜닭

구름에 달 가듯이 2010. 7. 14. 00:00

 

 

 

 

 

 

-오늘의 재료-

닭 한마리(중간크기임다~), 당면 두줌, 감자1, 고구마1, 양파1, 당근 1/2

닭육수 : 마늘2개 저민것, 대파 1뿌리, 월계수잎 두서개, 후추가루(월계수잎 생략가능)

찜닭 소스 : 간장 한컵(종이컵), 물엿 반컵, 다진마늘 1스푼, 설탕 2스푼, 마른홍고추 5-6개, 카라

                멜 소스 1스푼(없으면 생략, 색을 더 좋게 하기 위해서^^ 넣을뿐이에요)

 

 

미리 준비해두기

1. 당면 물에 미리 불려놓기(볶을때 빨리 볶아주어야 불어터지지 않아요^^)

2. 소스는 간장과 물엿을 뺀 나머지는 개량대로 섞어놓기

3. 야채들 썰어놓기

 

 

우선 닭을 미리 삶아주세요 ^^

미리 삶으면 볶을때 시간도 단축되고 좀더 육질도 말랑말랑해요..

그리고 무엇보다 육수를 만들 수 있어서 좋아요 ㅎㅎ

 

대파와 마늘, 월계수 잎을 넣고서 한 30분정도 삶아준뒤..체에 걸려서 육수를 낸 후~닭은 따로

놓아두세요 ^^

 

월계수잎은 생략가능하세요 ㅎㅎ

전 아직도 월계수잎이 많이 남아서 ㅡㅡㅋ 도대체 언제 다 쓸까요 ^^;;;

 

 

 

 

노릿노릿한 물이 닭육수입니다 ㅎㅎ

찜닭하실때 그냥 생수 쓰시는것보다 요런 닭육수 쓰심 더 맛좋아요^^

 

우선적으로 안익는 야채는 육수에 미리 익혀주세요..뒤적뒤적~

아차차..여기서 보이는 마뇨의 실수~~

 

양파를 넣어버렸네요 ㅠ.ㅠ

양파는 나중에 넣어주세요..훌쩍~~

처음 하는 요리니~~양해를 ^^;;;

 

 

 

 

미리 소스를 간장과 물엿을 뺀 나머지는 섞어놓고~~

야채가 어느정도 익으면 소스를 넣어주세요.

물엿은 다 넣어주지만..

간장은 다 넣진 마시고..

어느정도 간을 보면서 넣어주세요.

 

전 한컵에서 약간 안되게 넣은것 같아요. ^^

 

그리고 여기에 카라멜 소스 한스푼만 넣어주심 색 무지 이뻐요^^

간장만 쓰심 흐리거든요 ㅎㅎ

 

없으면 안쓰셔도 무방합니다 ^^

 

전 일부러 매운홍고추를 썼는데..정말 끝내주게 매워요.

고추가루 하나도 안썼음에도 불구하고..진짜 매콤한 맛이 입안에 가득 풍기죠 ^^

하지만..깔끔하게 매운 맛이라서 자꾸자꾸 먹고싶어지는~~매콤함이죠 ㅎㅎ

 

 

 

어느정도 야채와 닭이 소스에 잘 볶아지면~이때 당면 투입!!!

당면은 진짜 안익으니~처음부터 쭈욱~~~당면을 담구어서 충분히 불려놓으시는게 중요해요

 

당면 안익는다고 너무 볶다간..야채들이 물러지거든요 ㅠ.ㅠ

 

그렇다고 너무 푸욱 익혀도 불어터지니~~정말 당면의 중요성이란~~ㅎㅎㅎ

 

당면이 잘 익었으면~참기름 솔솔 뿌려서 다시한번 뒤적뒤적 거린후에~~~~참깨 왕창 뿌려서

내가심 되세요 ^^

 

 

 

 

 

 

 

ㅎㅎ 찜닭 내가실때 당면을 밑에 깔고 위에 닭고기와 야채를 놓으면 당면이 좀더 쫄낏하게 오래 남아있어요 ^^